2024/12 5

당신이 누군가를 죽였다

작가 : 히가시노 게이고분야 : 추리읽은기간 : 2024.12.26 ~  2024.12.26   초반부를 읽을 때는 모르지만 중반부 부터 가가 형사가 나오는 가가 형사 시리즈의 책이다. 어느 산골짜기에 5개의 별장이  있다. 각 집에 있는 가족들은 일년에 한번 정도 한 집에 모여서 바베큐 파티를 하는데, 저녁에 바베큐파티를 끝나고 모두가 흩어진 밤에 어둠을 울리는 비명소리가 들리고 집 마다 1,2명씩 피해자가 발견되고 5명이 죽고 1명이 다치는 연쇄 살인이 일어난다. 사건이 발생하고 어느 피해자의 유족은 휴가인 가가 형사를 소개받게 되고 피해자들의 유족들끼리 사건에 대해서 어느 호텔에서 이야기 하게되고 이야기를 할때 마다 사건의 전말에 더 가까이 접근하게 된다. 책을 읽는 동안 멈출 수 없을 정도로 몰입..

서적 2024.12.26

앳코더90 - 036 - Max Manhattan Distance(★5)

https://atcoder.jp/contests/typical90/tasks/typical90_aj 036 - Max Manhattan Distance(★5)AtCoder is a programming contest site for anyone from beginners to experts. We hold weekly programming contests online.atcoder.jp N개의 x,y로 점의 좌표가 주어지고 Q개의 쿼리가 주어진다. 쿼리에 해당하는 좌표와 가장 맨해튼거리가 먼 점의 거리를 구하라. 문제를 읽고 몇 분동안 생각해보다가 내가 아는 알고리즘에서는 풀 수 있는 방법이 없는것 같아 해설을 봤는데, 해설코드로도 이해가 안되서 gpt와 함께 분석까지 했다. 우선 내가 접근한 방식은 ..

앳코더90 - 034 - There are few types of elements(★4 )

https://atcoder.jp/contests/typical90/tasks/typical90_ah 034 - There are few types of elements(★4)AtCoder is a programming contest site for anyone from beginners to experts. We hold weekly programming contests online.atcoder.jp N개의 원소가 주어질때 포함된 요소가 K개 이하인 연속된 부분수열의 길이를 구하라.7 21 1 2 2 3 3 4 로 주어지면 2개이하인 연속된 부분수열로 1,1,2,2 / 2,2,3,3 으로 최대길이는 4다. N의 최대가 10만개이므로 모든 경우의수를 계산하는 N^2의 방법으로는 불가능하다. 이를 O(N..

앳코더90 - 033 - Not Too Bright(★2)

https://atcoder.jp/contests/typical90/tasks/typical90_ag H, W가 주어졌을 때, LED 켜진 개수를 최대화 하는 문제이다. 조건으로는 2*2 구간에 켜져있는 LED가 1개만 있게 키는것이다. 조금 생각해봤을 때, 그리디한 접근으로 2*2에 불이 켜져있게 하려면 왼쪽 위부터 차근차근 불을 키면된다. 수식으로 정리하면 (H+1)/2 * (W+1)/2 이다.  이렇게 제출하니 틀렸다고 나오자 corner케이스가 있나 하고 검토를 해봤지만 찾을 수 없어서 몇개의 테캐나 통과를 못했는지 보러갔는데, corner1~10.txt 정도의 케이스를 통과를 못했다. 그래서, 설마 1칸짜리면 LED가 빼곡히 들어가도 되나? 싶었다. 조건이 2*2구간 안에 켜져야 하기 때문에 1..

SceneManager를 잘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SceneManager란?어디선가 듣기로는 SceneManager, GameManager, SoundManager등 이런식으로 처리 하는 것이 좋은게 아니라고 들었는데 이유를 듣지는 못해서 나는 이대로 쓰고 있다.내가 생각하는 SceneManager란, 스테이지 1-1, 1-2, 1-3 등의 씬이 이동될때 이를 세팅해주는 매니저라고 생각한다. 현재 사용중인 Godot의 경우에는 유니티와 다르게 씬 기반은 아니지만 위와 같은 역할을 해줄 주체는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만들어 보게 되었다. 쉬운 SceneManager 만들기가장 쉽게 생각나는 SceneManager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SceneSetting("Start_Scene");void SceneSetting(String sceneName){ 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