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 3

Circle Game 프로토타입 개발 후기

서론기존에 Godot Engine 사용기를 올렸었는데Godot 사용기 1Godot 사용기 2 Godot 사용기 3이건 사실 다음 게임 개발을 위한 복선이었다. 이번에 기획한 게임은 후배와 함께 만드는 2인 개발 게임이다. 서로 이야기를 하다가 나랑 한건하자 라는 느낌으로 시작 하게 되었다. 개발할 장르는 리듬게임이고 최종 목표는 steam 출시이다. 역할로는 기획, 개발은 같이 진행하고 내가 음향, 후배가 디자인을 맡기로 했다. 내가 음향을 맡은 이유는 예전부터 작곡에 관심이 있었는데, 이참에 실력을 업그레이드 할 계기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목표우선 첫 목표를 itch.io에 prototype형식으로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기획한 아이디어가 충분히 재미가 있고 경쟁력이 있는지 확인하..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

작가 : 히가시노 게이고분야 : 수학읽은기간 : 2025.04.06 ~  2025.04.06 통계학 쪽 관련 책을 빌리려던 중 확률과 경우의수를 다루는 교양서들이 보여서 읽어 보면 좋겠다 싶어서 눈길을 끈 두 개 의 책을 고르게 되었다.-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 신도 주사위 놀이를 한다.이 모순적인 제목을 가진 두개의 책은 같이 붙어있어서 둘다 빌려오게 되었다. 처음 읽게 된것은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 였다. 책은 여러가지 법칙들과 그에 해당하는 많은 사례들을 기반으로 서술하고 있다. 그중 도입부에서 나오는 법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확률이 아주 낮은 사건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다. 사례로 든 것은 원숭이가 타자기를 랜덤하게 두들길 때 세익스피어의 작품이 나올 확률을 존재한다..

서적 2025.04.08

2025 상반기 전남대학교 PIMM 알고리즘 파티 후기

서론올해에도 이전과 같은 멤버들끼리 백준에 대회 개최를 준비하게 되었다. 이제는 대회 출제 준비를 한지 2년차 노하우가 쌓였다고 하면 쌓였다고 할 수 있지만, 문제를 출제하는 것도 지문을 준비하는 것도 서로의 문제를 검수하는 것도 이전보다 늦어졌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정말 늦었다라고 할 수는 없었고 여러 문제들을 생각해내고 부족한 문제들을 쳐내고 보완하고 등의 과정을 통해서 각자 출제할 문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대회 문제문제 후기내가 세팅한 두개의 문제는 A, B, H번이다. 항상 들었던 생각인데, 내가 A, B번을 내지 않으면 우리 대회에 브론즈, 실버는 없다고 생각했다. 이번에도 골드컵이 될번 한 걸 잘 막았다고 생각했다. A번 치매예방수칙 3.3.3우선 이 문제는 문제 출제를 앞두고 정말 산책을 ..

알고리즘/후기 2025.04.05